본문 바로가기
임신과 육아

[임신 일기] 임신 4-6주차 주수기록 : 임신 초기 증상과 임신 확인 (임테기 사용법)

by 우비부부 2024. 12. 18.

 

 

 

안녕하세요, 우비부부입니다!

 

 

오늘은

1) 제가 겪었던 임신 초기 증상과 함께

2) 제가 인지하지 못한 임신 초기 증상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 지

3) 임테기를 통한 임신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겪었던 임신 초기 증상

 

 

 

모든 임산부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임신 5주차 쯤에 임신 초기 증상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그 때는 '임신이다!'가 아니라 '몸이 왜 이래?'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증상이 나타났었습니다.

 

 

 

증상 1. 입덧 증상

(저는 5주차쯤 헛구역질 증상이 나타났었는데, 생각해보면 4주차쯤부터 이미 속도 안좋아서 멀미나는 느낌이 간혹 있었습니다. 그 때 당시에는 7월말 쯤이라 더위먹은 줄 알았지만, 생각해보면 가장 두드러진 증상이었던 것 같습니다.)

증상 2. 잦은 피로감과 졸음

(체내 호르몬의 영향으로 쉽게 피로함을 느낀다고 하는데, 저는 평소에 야근하고, 밤새는 게 습관이 되어있어서 기본 새벽 2시정도는 되야 잠이드는데, 이상하게 11시, 늦어도 12시만 되면 피로가 몰려와서 일찍 잠에 들었습니다.)

증상 3. 무기력증

(지금 생각해보면 증상 1과 증상 2에서 온 영향이지 않을까 싶지만, 그 때는 더위먹은줄 알고 우렁이에게 누가 어깨에 벽돌 올려둔거 같다. 누워있고 싶다. 평소에는 쓰지도 않는 휴가쓰고싶다.. 하면서 엄청 칭얼댔었습니다)

증상 4. 생리 멈춤

(저는 심한 다낭성 증후군으로 생리주기가 30~45일까지 아주 제멋대로이기 때문에 임신 증상으로 인지하지 못했습니다)

증상 5. 많아진 질 분비물

(호르몬의 영향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하지만, 저는 생리를 시작하려나보다.. 정도로 생각했었습니다.)

 

 

 

임신확인을 한 이후,

생각해보니 위와 같은 증상들이 저에겐 임신 초기 증상들이었구나! 싶었던 것들이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임신을 확인하기까지의 경험담을 이야기하자면,

결정적으로 임신인지 확인해봐야겠다! 라고 생각했던 증상은 증상1의 입덧 증상이었습니다.

이상하게 더위먹은 게 일주일 넘게 오래간다 싶었고,

쉰다고 쉬었는데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고 헛구역질이 나는 등 더 악화되는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결론은 임.신!

(찾아와줘서 고마워 예쁜 천사야 ^ㅡ^/)

 

 

2) 또 다른 임신초기 증상

 

 

이외에도 주변 지인들의 이야기나 책, 커뮤니티 글을 참고해서 임신 초기 증상을 알아봤습니다.

 

 

증상 6. 몸살감기 증상

(임신을 하게되면 기초체온이 올라가서 일반인에 비해 약 37도 정도라고 합니다. 그래서 으슬으슬 춥고 몸살감기가 온 것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임신이 계획 중이시거나 임신 가능성이 있으시다면 약보단 임테기를 먼저!!!)

증상 7. 커지는 가슴과 통증/가려움 증

(생리할 때도 호르몬에 의해 가슴이 커지시는 분들도 많을텐데, 4-6주차 때 통증도 함께 동반되는 분들도 있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7-8주부터 가렵고 통증이 시작되었으며 가슴이 더더더 커졌습니다. 아직까지 가려운 거 보면.. 지금도 커지는 중인 것 같은... 속옷 사이즈를 다르게 입을 정도로 커졌습니다..ㅎㄷㄷ..)

증상 8. 식욕의 변화

(입덧과 비슷한 증상 같은데, 평소의 식욕과 비교해서 식욕이 증가! 또는 감소! 하는 분들이 있다고 합니다. )

증상 9. 아랫배 통증과 잦은 소변

(자궁이 점점 커지면서 생리할 때의 느낌과 비슷하게 또는 그 이상으로 아랫배에 통증이 있거나, 커지는 자궁에의해 방광이 압박으로 인해 소변을 자주 보게 된다고합니다.)

증상 10. 두드러지는 기미, 주근깨와 피부 색소 침착

(몸 속에 멜라닌 색소가 많아지면서 생기는 현상이라고 하는데, 얼굴에 기미, 주근깨는 다들 가지고 있는거 아닌가요.. 더 진해진다니!!!! 전 원래 많아서 인지하지 못 했지만, 피부가 좋으신 분들이라면 알아차리실수도 있을 것 같아요!!

색소 침착의 경우에는 가슴, 겨드랑이, 복부 등에서 볼 수 있다고 하는데, 정말 외면하고 싶은 증상입니다... 후..)

 

 

 

여기까지 임신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정말 다양한 임신 초기 증상들이 있는 것 같아요!

하지만, 모든 임산부가 위의 증상들을 다 겪는 건 아니니!!

혹시 여기서 해당되는 것들이 있으시다면 임신 확인을 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새 생명을 기다리셨던 모든 분들, 예쁜 천사와 꼭 만나시길 바라겠습니다!! > </

 

 

3) 임신 확인 (임테기 버전)

 

 

 

저는 임신 초기 증상을 인지하고나서 5-6주차쯤 병원 가기 전, 임테기로 임신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사용했던 임테기와 사용법, 그리고 확인법을 알려드릴까합니다.

 

 

*. 사용한 임테기 (원포 임신 테스트기)

 

원포 임신테스트기

 

뭔가 특별해서 산 건 아니고, 작년에 임신한 친구에게 건네받은 테스트기 여서 사용했습니다.

(모든 테스트기는 왜 코로나 검사키트 같이 생긴 것인지..ㅎ)

 

상자에는 총 3개의 테스트기와 안내서가 들어있었고,

각각의 테스트기 봉지에 테스트기 하는 법과 확인법도 나와있어서 편하게 사용했었던 것 같습니다!

 

 

*. 임테기 사용법과 확인법

보통은 생리 예정일로부터 2~3일 후부터 사용하고, 아침 처 소변으로 확인하는 게 정확도가 높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저녁에도 하고, 아침에도 하고...ㅎㅎ 이래나저래나 두 줄이더라고요..ㅎ)

 

사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1. 먼저 소변을 소변 컵에 받습니다. (저는 집에 있는 일회용 종이컵을 활용!)

2. 테스트기를 꺼내어 'MAX' 표기선을 넘지 않도록 약 3~5초간 소변에 담궈줍니다.

3. 평평한 곳에 테스트기를 두고 약 3분 후, 결과를 확인합니다.

4. 여기서 두 줄!!이 나타난다면 임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테스트 완료

 

너무 오래 시간이 지난 결과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고,

제품마다 확인하는 시간은 다를 수 있으니 사용하시는 제품의 설명서를 참고하세요!

 

 

*. 임테기의 오류가 나는 경우

 

1. 테스트기 자체 결함/이상

2. 오래된 제품

3. 임신 극초기의 낮은 HCG (Human Chorionic Gonadotropin)호르몬의 수치

4. 충분하지 않은 소변 양

5. 시간이 너무 경과된 후, 확인

 

 

번외로 저는 원포 임테기를 하기 전에 같이 받았던 '스마일 임테기 데이비드 S' 먼저 사용해봤는데,

사용기한이 조금 지나있는 걸 테스트 확인 후 알게 되어서

원포 임테기를 추가로 사용한 것인데,

사용기한이 지나도 두 줄이 나타나긴 했지만!

(스마일 임테기의 경우, 5분 후 결과 판독)

 


여러분들은 제품 사용하실 때, 꼭 확인하시고!

정확한 결과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무엇보다도 결과가 애매~하다 싶으면 바로 산부인과로 달려가서 확인하는 것이 정답!!

 

 

---------------------------------------------------------------------------------------------------------------------------------

 

오늘도 우비부부와 함께 행복하세요! 

 

우행모!

(우비행복모먼트)